김의효능


학명: PORPHYRA TENERA KJELLMAN 
종류: 세계 70여 종, 우리나라 12종 
제철: 겨울


▷ “ 김은 혈중 콜레스테롤 50% 감소 ” 1988년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인위적으로 고콜레스테롤혈증을 유발시킨 생쥐에서 김의 추출 물을 투여한 결과,
콜레스테롤의 혈중 함량이 50% 감소한 것으 로 나타났다. 
김은 콜레스테롤의 배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어 혈중 콜레 스테롤 을 낮춰주는 식품으로 ‘동맥경화 예방자’로서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 “식이섬유가 풍부한 김 ” 콜레스테롤은 소장에서 담즙 산과 만나 체내로 흡수 되는데,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의 합성을 막는 작용을 한다. 곧, 담즙산과 만나지 못한 콜레스테 롤은 체내에 흡수, 축척되지 못하 고 그 대로 체외로 배출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게다가 식이섬유는 대장에 있는 발암물질까지 흡착해 배설시킴으로써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는 좋 은 영양소이다.  
김100g 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의 함유량은 양배추의 16배 이상! 그리고 귤보다 무려 30배 이상! 많다.

▷ “ 김과 관련 된 풍습, 복쌈 ” 정월대보름 풍습 중에 ‘복쌈’이라는 것이 있다. 복쌈은 취나물, 배추잎 그리고 김에 밥을 싸서 먹는 것이다. 옛부터 우리 선조들 은 밥을 큼지 막하게 싸서 먹는 것을 복을 싸서 먹는 것으로 여겨서 이렇게 복쌈을 먹으면 복이 들어온다고 생각했다. 복쌈은 또 ‘눈이 밝아지고 명을 길게 한다’고 해 서 ‘명쌈’ 이 라고도 불렀다.

▷ “ 인디언들이 소금대신 먹었던 김 ” 미국 알래스카에 있는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김을 굉장히 일찍부터 소 금 대용 으 로 먹었다고 한다. 아메리카 인디언은 음식에 소금 치는 것을 싫어해서 인체에 필요한 염분을 김으로부터 공급받았다고 인류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 “ 고추장의 곰팡이 제거에 효과적인 김 ” 고추장 만들 때, 고추장 위에 김을 넣어두면, 곰팡이가 생기지 않아 고추장을 오래 보관을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김에든 요오드 성분이 곰팡이를 생기지 못하 도록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 김에 대한 궁 금증 ▷ “ 보통 김을 들기름과 소금을 발라 구워 먹는데, 해독 기능에는 변함이 없을까? ” 들기름을 발라 바삭하게 구운 김 은 맛은 있지만 건강을 생각하면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 들기름은 참기름보다 훨씬 공기와 햇빛에 산화가 빨리 된다. 게다가 김은 원래 다소 나트륨의 함량이 높 은 편 인데 소금까지 뿌려 먹으면 혈관 내 나트륨량이 늘어나서 혈압상승을 일으킬 수 있다.

▷ “ 김은 구워서 오래두고 먹는데, 집에서 구운 김 도 유효 기간이 있을까? ” 포장된 조미 김은 대략 12개월이지만, 집에서 구운 김은 그보다 훨씬 빨리 먹어야 한다. 그 이유는 김에 바른 기름이 공기와 햇빛 를 만나 산화돼 유해물질을 만 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른 김도 대개 3개월이 지나면 김의 향기성분이 없어지고 맛도 떨어진다.

▷ “ 돌김, 파 래김 등 김 도 종류가 많은데 각각 효능도 다른걸까? ” 돌김, 파래김, 재래김 등 김 종류에 따라 각기 효능도 조금씩 차이가 있다. 
보통 조선김이라고하 는 재래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식이섬유가 많다. 
돌김은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풍부하게 들어있다는 특징이 있다. 
마지막으로 파래김은 향기도 강하고 맛도 독특한데 특히, 비타민 A와 비타민U가 많아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에 좋다. 그리고 파래에 있는 좋은 성분까지 함께 먹을 수 있어 파래김 또한 뛰어 난 식품이라 고 할 수 있다.

▷ “ 외국에서도 김을 먹을까? ” 김을 먹는 나라는 많지 않다. 
원래 세계적으로 김을 주로 생산하고 섭 취하는 나라는 한국과 일본뿐! 지금은 한국, 일본, 중국, 베트남 등동양의 몇 나라가 먹고 있다. 서양인들은 동양인이 김을 먹는 것을 보고 바다에서 자라는 잡초를 왜 먹냐고 물었다 고 한다.

▷ “ 고추장에 김을 넣어두면 정말 곰팡이가 안 생길까? ” 김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곰팡이의 전 달 및 세포막을 파 괴시켜 곰팡이 생성을 억제할 수 있다. 다만 생김과 구운 김의 차이가 있어 생김을 넣는 것 이 더 좋다. 그리고 요오드가 들어 있는 미역이나 다시 마를 고추장 위에 덮어도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다.
힘의 효능과 효과

1.혈압을 떨어뜨린다.→ 우리 몸은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염분 중에 들어 있는 나트륨으로 인해 혈관이 수축되는데,
해조류 에 함유된 칼륨이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고혈압,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 신장기능 저하 등 각종 성인병 증세에 효과가 있다.

2.골다공증을 예방해 준다.→ 다시마, 미역, 김, 톳 등에는 칼슘 함량이 분유와 맞먹을 정도이다.

칼슘은 뼈와 이의 형성에 필수 적인 성분으로, 어린이의 성장발육을 돕고
갱년기 이후 여성의 골다공증, 골연화증을 예방해 준다.

3.갑상선 부종을 막고 머리카락을 부드럽게 한다.→ 우리 몸에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 기능이 약해져서 몸의 저항력이 떨어지고 신진대사가 저하되며 기력이 없어지게 된다.

성장기에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이 부어 오르고 지능 발달이 늦어지며 머리털이 빠지고 피부가 거칠어지는 등의 노화 현상이 일어난다. 해조류에는 갑상선 호르몬의 구성 성분인 요오드가 풍부해 갑상선을 보호해 주므로 갑상선 부종을 방지하고 머리카락을 아름답게 가꾸어 준다.

4.변비를 치료한다.→ 해조류에는 알긴산이라는 식물성 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대변을 부드럽게 해주므로 변비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이 알긴산은 또 암세포를 약화시켜 주는 물질로서도 주목 받고 있다.
대천김/보령김/광천김

5.비만을 방지한다.→ 해조류의 성분을 보면 단백질이 10%,당질이 30~40% 정도이고 그밖에 칼슘, 칼륨, 요오드 등의 무기 질이 나머지를 차지한다.

특이한 점은 당질의 주성분이 식물성 섬유질이어서 칼로리가 전혀 없다는 것.
따라서 비만이 걱정되는 사람은 해조류를 많이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

김은 단백질, 칼륨, 철분, 비타민, 인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그럼 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1. 풍부한 식이섬유김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의 합성을 막아줍니다. 즉, 담즙산과 만나지 못한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 축적되지 못해 그대로 몸 밖으로 배출 되는 것이죠.
그리고 식이섬유는 대장에 있는 발암물질을 흡착해서 배설시켜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김 100g에는 식이섬유가 양배추의 16배, 귤의 30배 이상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2. 골다공증 예방다미마나 미역, 톳, 김 등의 해조류에는 칼슘의 함량이 분유와 맞먹을 정도로 많이 들어있습니다.
어린이의 성장 발육을 도와주고 갱년기 이후의 여성에게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김은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4. 변비 치료변비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죠~ 해조류에는 알긴산이라는 식물성 섬유가 들어있어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변비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알긴산이란 성분은 암세포를 약화시켜주기도 합니다.
5. 갑상선 부종 치료김에는 갑상선 호르몬의 성분인 요오드가 많아 갑상선을 보호해 주고 갑상선 부종을 방지해주며, 머리카락을 아름답게 만들어 줍니다

*

Have any Question or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cent Posts